Programming/Clean Code

테스트 코드가 실제 코드에 영향을 줘선 안되는가 ?

JaeHoney 2022. 9. 3. 19:33

많은 분들이 테스트 코드가 프로덕트 코드에 영향을 줘선 안된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나 조차도 내가 개발한 코드는 절대 테스트 코드가 프로덕트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던 어느날, 회사 팀 동료 A가 나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동료 A: Jerry! 서비스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떄 RequestDto가 필요한데, 해당 Dto는 getter만 열어뒀거든요. 서비스 테스트하려면 Builder나 Constructor를 만들어줘야 하나요??

Jerry(본인): (3분 정도 고민하다가..) 헐헐 그러네요!! 저는 테스트가 프로덕트 코드에 영향이 절대 없게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했었는데, 따지고 보면 생성자 조차도 필요 없는 것이네요..!

 

해당 질문으로 나는 완전 충격을 받았다.

상황

상황은 이러했다. 동료 A께서 아래와 같은 RequestDto를 생성해서 개발하고 있었다.

public class MessageDto {

    @Getter
    @NoArgsConstructor
    public static class Send {
        // 생략
    }

}

MessageDto.Send는 Controller를 통해 RequestBody로 들어오기 때문에 NoArgsConstructor와 엔터티로의 변환을 위한 Getter만 필요했다.

 

즉, 위와 같은 클래스로 실제 프로덕트 코드를 돌리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문제는 테스트 코드에서 사용해서 데이터를 만들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없었던 것이었다.

 

반성

나는 RequestDto를 만들 때 습관적으로 NoArgsConstructor와 필요한 생성자 메서드 1개를 제공했다.

 

하지만 실제 코드에서는 RequestBody를 통해 데이터가 생성되므로 파라미터가 있는 생성자 메서드는 실제 코드에 필요하지 않았다.

고민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면서 실제 코드를 리팩토링하게 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 하지만! 잘 돌아가는 실제 코드에서 테스트를 위해 메서드를 추가한다..라는 것이 정말 맞는 것일까?

 

좋은 코드라고 믿는 여러가지 소스 코드를 뒤져본 결과, 기본적으로 RequestDto에도 Constructor를 사용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 같다.

 

또는 생성자를 열지 않고 Setter를 여는 경우도 볼 수 있었다.

결론

테스트 코드가 실제 코드에 절대 영향이 없어야 한다는 것은 반만 맞는 것 같다.

 

실제 코드를 생성할 때 우리는 필요 없는 코드를 미리 작성하면 안된다는 원칙(YAGNI 원칙)을 지키고 있다. 이때 테스트 코드를 위해서 인터페이스(Class, Interface할 때 인터페이스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를 추가해야 한다면

1. 그것이 정말 필요하고

2. 의미상 적절하고

3. 해당 인터페이스를 열었을 때 발생할 문제가 없다면 추가할 수 있다!

 

가 내가 내린 결론이다.

 

이러한 부분을 생각하게 해준 동료 A에게 감사를 드린다.

 

혹시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피드백은 언제든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