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Spring

Spring - Request DTO에 NoArgsConstructor의 AccessLevel을 어떻게 설정할까?!

JaeHoney 2022. 10. 3. 22:28
반응형

RequestDTO에 NoArgsConstructor(기본 생성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유는 @RequestBody를 사용할 때 Jackson2HttpMessageConverter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RequestDTO에 Lombok의 @NoArgsConstructor 애노테이션을 설정해주었다.

@Getter
@AllArgsConstructor
@NoArgsConstructor
public class CreateArtistRequest {

    @NotBlank
    private String name;
}

이거면 충분할까? 그렇지 않다!

Reflection

Jackson2HttpMessageConverter는 기본 생성자를 통해 DTO의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중요한 것은 이때 사용되는 것이 Reflection이라는 점이다.

즉, 우리는 코드 단에서 접근하지 않는 기본 생성자를 @RequestBody를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준다.

 

그렇다면 이 기본 생성자라는 인터페이스(Java의 interface와 다르다)가 코드 단에 제공되게 된다. 우리는 사용하지 않을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선 안된다.

 

추가로 Effective Java - Item 15의 내용에서 접근 제한자가능한 좁히는 것을 원칙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RequestDTO의 기본생성자의 접근 제한자를 private으로 변경했다.

@Getter
@AllArgsConstructor
@NoArgsConstructor(access = AccessLevel.PRIVATE)
public class CreateArtistRequest {

    @NotBlank
    private String name;
    
}

Jackson2HttpMessageConverter는 Reflection으로 동작하기에 기본 생성자가 private method라도 관계 없다.

필드 값도 리플렉션을 통해 생성한 DTO에 Request Body의 값들을 할당한다.

 

관련 commit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반응형